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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Memory Note
[정보처리기사]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2) 본문
2️⃣ 네트워크 프로토콜 파악
☆☆☆
(1) 프로토콜(Protocol)
1. 프로토콜의 개념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
-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기술적 은어'를 뜻하는 프로토콜이라고 정의했음
- 통신을 위해 프로토콜이 가져야 하는 일반적인 기능에는 데이터 처리 기능, 제어 기능, 관리적 기능이 있음
2.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기본 3요소 | 설명 |
구문(Syntax)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의 규정 |
의미(Semantic)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Timing)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
(2) 네트워크 프로토콜(Network Protocol)의 개념
-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 통신 규약 또는 규칙에는 전달 방식, 통신 방식, 자료 형식, 오류 검증 방식, 코드 변환 규칙, 전송 속도 등을 정하게 됨
- 다른 기종의 장비는 각기 다른 통신 규약을 사용하는데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다른 기기 간 정보의 전달을 표준화할 수 있음
< 프로토콜의 특징 >
특징 | 설명 |
단편화 |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지는 기법 |
재조립 | 단편화되어 온 조각들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하는 기법 |
캡슐화 | 상위 계층의 데이터에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 계층으로 보내는 기법 |
연결 제어 |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제어하는 기법 |
오류 제어 | 전송 중 잃어버리는 데이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를 검증하는 제어 기법 |
동기화 | 송신과 수신 측의 시점을 맞추는 기법 |
다중화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기법 |
주소 지정 | 송신과 수신지의 주소를 부여하여 정확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기법 |
(3)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2계층)
1. 데이터 링크 계층의 개념
-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를 담당하여 노드 간의 회선 제어, 흐름제어, 오류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
※ 회선 제어(Line Control) : 2개의 스테이션이 동시에 신호를 전송하는 경우 신호 간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기술(ENQ/ACK 기법, 풀링 기법)
※ 흐름 제어(Flow Control) : 전송 스테이션으로 하여금 전송 데이터의 양을 제한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술(정지-대기 기법, 슬라이딩 윈도우 기법)
※ 오류 제어(Error Control) : OSI 7 Layer의 하위의 두 계층 사이에서 데이터의 전송 오류를 검출하여 복구하는 기술(해밍 코드와 같은 전진 오류 수정(FEC) 기법과 체크섬, CRC, ARQ과 같은 후진 오류 수정(BEC) 기법)
2.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
프로토콜 | 설명 |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 방식의 통신에 사용되는 ISO에서 표준화한 동기식 비트 중심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PPP(Point-to-Point Protocol) |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Frame Relay) |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하여 단순히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Relay) 기능과 다중화 기능만 수행함으로써 데이터 처리 속도의 향상 및 전송 지연을 감소시킨 고속의 데이터 전송 기술 |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
정보 전달의 기본 단위를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 |
■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 상세
⓵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개념
- 점대점, 다중점 링크 상에서 반이중,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하도록 설계된 비트 지향형 프로토콜
⓶ HDLC 프레임 구조
영역 | 설명 |
플래그 | 프레임의 동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영역 |
주소부 | 프레임 목적지인 보조국의 주소를 나타내는 영역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영역 |
정보부 | 실제 정보 메시지가 들어있는 영역 |
FCS(Frame Check Sequence) | 프레임에 대한 전송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영역 |
㉮ 정보 프레임(I 프레임, Information Frame) : 피기백킹(Piggybacking) 기법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확인 응답을 보낼 때 사용되는 프레임
플래그 | 주소부 | 제어 필드 | 정보 데이터 | FCS | 플래그 |
㉯ 감시 프레임(S 프레임, Supervisory Frame) : 프레임 수신 확인, 프레임의 전송 요구, 프레임 전송의 일시 연기 요구와 같은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
플래그 | 주소부 | 제어 필드 | FCS | 플래그 |
㉰ 비번호 프레임(U 프레임, Unnumbered Frame) : 링크의 동작 모드 설정 및 관리, 오류 회복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
플래그 | 주소부 | 제어 필드 | 관리 정보 데이터 | FCS | 플래그 |
⓷ HDLC 동작 모드
- 국(Station)은 개방 시스템에서 HDLC 절차를 실행하는 부분이며 데이터 제어 명령을 전송하고 응답함
동작 모드 | 구성도 | 설명 |
정규 응답 모드(NRM, Normal Response Mode |
• 점대점이나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 주국(Primary Station)이 링크 제어를 담당하며, 보조국(Secondary Station)은 주국으로부터 폴(Poll) 메시지를 수신한 경우에만 데이터를 전송 |
|
비동기 응답 모드(ARM, Asynchronous Response Mode) |
보조국(Secondary Station)도 전송 개시할 필요가 있는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 | |
비동기 균형 모드(ABM, Asynchronous Balanced Mode) |
• 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 각국이 주국이자 보조국으로 서로 대등하게 균형적으로 명령과 응답을 하며 동작 |
3. 데이터 링크 계층의 오류 제어
⓵ 오류 제어의 개념
- 데이터 전송 시 감쇠, 왜곡, 잡음에 의해 생성된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하는 기능
-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
⓶ 오류 제어의 종류
㉮ 전진(순방향) 오류 수정(FEC, Forward Error Correction) :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여 검출된 오류를 재전송 요구 없이 스스로 수정하는 방식
< FEC 방식 >
방식 | 설명 |
해밍(Hamming) 코드 방식 | 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찾아 재전송을 요구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오류를 수정하는 방식을 1비트의 오류 수정이 가능 |
상승 코드(부호) 방식 | 1개의 오류 비트를 수정할 수 있는 해밍 코드 방식과는 다르게 여러 개 비트의 오류가 있더라도 한계값(경계값), 순차적 디코딩을 이용하여 모두 수정할 수 있는 방식 |
㉯ 후진(역방향) 오류 수정(BEC, Backward Error Correction) :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 BEC 방식 >
방식 | 설명 |
패리티 검사(Parity Check) | 7~8개의 비트로 구성되는 전송 문자에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방식 |
CRC(순환 잉여 검사, Cycle Redundancy Check) |
다항식을 통해 산출된 값을 토대로 오류를 검사하는 방식으로 집단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 |
블록합 검사(Block Sum Check) | 프레임의 모든 문자로부터 계산되는 잉여 패리티 비트들을 사용하는 이차원(가로/세로) 패리티 검사 방식 |
자동 반복 요청 방식(ARQ, Automatic Repeat Request)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을 위해, 재전송을 기반으로 하는 에러 제어 방식 |
■ ARQ(Automatic Repeat Request)의 종류
종류 | 설명 |
Stop-and-Wait ARQ 방식 | • 1개의 프레임을 전송하고,수신 측으로부터 ACK 및 NAK 신호를 수신할 때까지 정보 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방식 • 송신 측이 수신 측으로부터 ACK를 받으면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고, NAK를 받으면 재전송 • 데이터 프레임의 정확한 수신 여부를 매번 확인하면서 다음 프레임을 전송해 나가는 가장 간단한 오류 제어 방식 • 구현이 가능하고 송신 측에서 최대 프레임 크기의 버퍼가 1개만 있어도 됨 • 전송 시간이 긴 경우 전송 효율이 저하 |
Go-back-N ARQ 방식 |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과정에서 NAK를 수신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 |
Selective Repeat ARQ 방식 |
연속적으로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고 에러가 발생한 데이터 프레임만 재전송하는 방식 |
(4) 네트워크 계층(3계층, Network Layer)
1. 네트워크 계층의 개념
-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전송 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QoS)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계층
- 라우팅, 패킷 포워딩, 인터 네트워킹(Inter-Networking) 등을 수행함
2.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프로토콜 | 설명 |
IP(Internet Protocol) |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MAC 주소(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 IP 호스트가 자신의 MAC(물리 네트워크) 주소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 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 MAC(물리 네트워크) 주소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알려주는 역순 주소 결정 프로토콜 |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 IP의 동작 과정에서의 전송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오류 정보를 전송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프로토콜 • 메시지 형식 : 8바이트의 헤더와 가변 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 • 수신지 도달 불가 메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 • ICMP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Ping 유틸리티의 구현을 통해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기능을 수행 |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화상 회의, IPTV에서 활용되는 프로토콜 • IGMP의 기능 : 그룹 가입, 멤버십 감시, 멤버십 응답, 멤버십 탈퇴 |
라우팅 프로토콜 (Routing Protocol)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
NAT(Network Address Traslation) |
•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IP를 공인 IP 주소로 바꿔주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 기술 • 기업 내부에서 사설 IP를 부여해서 사용하다가 기업 외부로 통신할 때는 NAT를 통해서 공인 IP로 변환해서 통신함으로써 부족한 IPv4의 주소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 내부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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