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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2)

h00ddu 2024. 9. 1. 00:40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

 


(2)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

 

2.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⓶ 블랙박스 테스트(Black-Box Test)

 

  •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기능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

유형 내용
동등 분할 = 동치 분할, 균등 분할,
동치 클래스 분해(Equivalence
Partitioning) 테스트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경계값 분석 = 한계값(Boundary
Value Analysis) 테스트
등가 분할 후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계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최소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결정 테이블(Decision Table)
테스트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상태 전이(State Transitio)
테스트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테스트하는 기법
유스케이스(Usecase) 테스트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
분류 트리(Classification
Method Tree) 테스트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페어와이즈(Pairwise) 테스트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화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로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원인-결과 그래프(Cause-Effect
Graph) 테스트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비교(Comparison) 테스트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오류 추정(Error Guessing) 테스트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특정 테스트 대상이 주어짐녀 테스터의 경험과 직관을 바탐으로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들을 나열하고, 해당 실수에 따른 결함을 노출하는 테스트로 다른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을 보완할 때 사용하는 기법
  • 소프트웨어의 특징, 요구사항, 설계 명세서 등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가 이루어짐
  • 기능 및 동작 위주의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알지 못해도 가능함
  • 명세 테스트라고도 불림

3.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분류 설명
검증(Verification)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올바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검증
이전 단계에서 설정된 개발 규격과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판단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알아보는 과정
확인(Validation)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최종 사용자 요구 또는 소프트웨어 요구에 적합한지 판단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4.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분류 설명
회복(Recovery) 테스트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안전(Security) 테스트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성능(Performance) 테스트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구조(Structure) 테스트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회귀(Regression) 테스트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유지보수에서 자주 사용되는 테스트)
병행(Parallel) 테스트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 테스트의 상세 유형 >

유형 설명
부하(Load) 테스트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부하 테스트를 통해 병목 지점을 찾아서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
강도(Stress) 테스트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 즉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는 테스트
스파이크(Spike) 테스트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을 측정하는 테스트
내구성(Endurance) 테스트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의 반응을 테스트

※ 임계점(Threshold) : 처리량이 더는 증가하지 않거나 CPU 이용률이나 메모리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지점


 

(3) 정적 테스트

 

1. 리뷰(Review)

 

  •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산출물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출하거나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활동으로, 전문가가 수행함
  • 리뷰의 유형 : 동료 검토(Peer Review), 인스펙션(Inspection), 워크 스루(Walk Through)

⓵ 동료 검토(Peer Review)

 

  • 2~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로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검토 기법

⓶ 인스펙션(Inspection)

 

  • 소프트웨어 요구, 설계, 원시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
  • 개발 초기에 검사해야만 개발 초기 작업물에서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음

⓷ 워크 스루(Walk Throughts)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 식별, 대안 조사, 개선 활동,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기법
  • 결함을 검출할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의 교육이나 지식 공유를 위해 수행하기도 함
  • 작성자 본인이 보통 회의를 주재하며 기록자 역할도 담당할 수 있고, 인스펙션과 마찬가지로 관리자 직책을 담당하는 사람은 멤버로 참여하는 것을 금지

2. 정적 분석(Static Analysis)

 

  •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산출물의 결함을 검출하거나 복잡도를 측정함
  • 정적 분석의 종류 : 코딩 표준 부합, 코드 복잡도 계산, 자료 흐름 분석 등

※ 리뷰는 사람이 직접 수행하는 수작업 중심의 방법

※ 정적 분석은 도구의 자원을 받아 정적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


 

(4) 동적 테스트

 

1. 화이트박스 테스트(구조 기반 테스트)

 

  •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 코드 기반 테스트, 로직 기반 테스트, 글라스(Glass) 박스 테스트라고 부름

⓵ 기본 구문

 

  • 결정 포인트가 2개 있는 프로그램과 제어 흐름도는 아래와 같다.
  • IF 문이 2개, 분기가 2개이고, 문장(구문) 2개로 이루어져 있음

< 화이트박스 테스트 예제 >

제어 흐름 그래프(Control Flow Graph) 프로그램(소스 코드)
  • 제어 흐름 그래프는 프로그램 구조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도구임
  • 화이트 박스 테스트 시에 우선 프로그램을 기본 블록과 제어 흐름을 구성된 제어 흐름 그래프를 그린 후에 테스트 케이스를 추출함
  • 가장 좋은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모든 경로를 최소한 한 번은 테스트하는 방법이지만, 프로그램 경로가 많기 때문에 불가능에 가까움 → 100%를 커버하는 테스트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불가능에 가까움
  • 대안으로 일부 경로만 테스트하는 방법을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는 주로 사용하고 있음

⓶ 테스트 커버리지 개념

 

  • 프로그램의 테스트 수행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테스트 수행의 완벽성을 측정하는 도구
  •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
  • 테스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함

< 테스트 커버리지의 유형 >

 

유형 설명
기능 기반 커버리지 테스트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
100% 달성을 목표로 하며, 일반적으로 UI가 많은 시스템의 경우 화면 수를 모수로 사용
라인 커버리지  애플리케이션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측정하는 방법
 단위 테스트에서는 이 라인 커버리지를 척도로 삼음
코드 커버리지  소프트웨어 테스트 충분성 지표 중 하나
 소스 코드의 구문, 조건,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 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테스트 커버리지라고 하면 코드 커버리지를 일컬음

 


⓷ 테스트 커버리지의 구성

 

  • 구문(문장, Statement), 결정(Decision), 조건(Condition), 결정 포인트(Decision Point)로 구성되어 있음
  • 소스 코드는 구문(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조건문에 대한 결정이 있고, 결정에 대한 각 조건식이 있음
  • 참과 거짓에 대한 결정 포인트(분기 노드)가 있는데, 소스 코드상의 if, while, for, switch 문이 결정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음
  • 전체 조건식은 소스 코드에서 결정 포인트(분기 노드) 내에 있는 모든 조건문이고, 개별 조건식은 전체 조건식에 연산자(AND, OR 등)로 구분한 각각의 조건식임

⓸ 구문(문장) 커버리지(Statement Coverage)

 

  •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문 결과와 관계없이 구문 실행 개수로 계산함
문장 커버리지(%) = 테스트 케이스 집합에 의해 실행된 문장의 수 / (전체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문장의 수) X 100

 


⓹ 결정 커버리지(Decision Coverage)

 

  •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T)과 거짓(F)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선택 커버리지(Decision Coverage), 분기 커버리지(Branch Coverage)라고도 함
  • 구문 커버리지를 포함함

⓺ 조건 커버리지(Condition Coverage)

 

  •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T)과 거짓(F)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전체 조건식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음)
조건 커버리지(%) = (테스트 케이스 집합에 의해 실행된 조건의 결과 수 / 전체 프로그램 조건의 결과 수) X 100%

 


2. 블랙박스 테스트(명세 기반 테스트)

 

  •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기능 테스트)
  • 명세 테스트라 불림
  •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해 테스트가 가능함
  • 전체 소프트웨어 테스트 레벨(단위, 통합, 시스템, 인수)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

⓵ 동등 분할 테스트(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동치 분할 테스트, 균등 분할 테스트, 동치 클래스 분해 테스트라고도 함

⓶ 경계값 분석 테스트(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 경계값 분석 테스트의 개념

 

  • 등가 분할 후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계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테스트하는 기법
  • 최소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 한계값 테스트라고도 함

  ㉯ 경계값 분석 테스트의 특징

 

  • 다수의 오류들이 입력 영역의 경계에서 발생함
  • 대부분의 경우 동등 분할 테스트와 함께 사용함

< 경계값 선택 기준 >

입력 조건 선택 기준
값의 범위 범위의 끝에 속하는 유효 입력값, 범위 바로 바깥에 속하는 유효하지 않은 입력값
몇 개의 값 입력값의 최소값과 최대값
 최소값과 최대값의 바로 아래와 바로 위의 값
파일, 리스트, 테이블과 같은 정렬된 집합 형태 첫 번째 항목과 마지막 항목
그 외 개인의 독창성과 직관에 따라 경계에 해당하는 여러 값 선택

 

< 경계값 선택 방법 >

방법 설명
2-value 경계에 있는 값
바로 위, 아래 중 하나의 값(경계가 유효하면 유효하지 않은 값, 유효하지 않으면 유효한 값 선택)
3-value 경계에 있는 값
경계 바로 위의 값
 경계 바로 아래의 값

※ 경계값(Boundary Value) : 클래스 간의 경계값, 경계 바로 위아래 값

 


⓷ 결정 테이블 테스트(Decision Table Testing)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입력 조건의 모든 조합에 대한 시스템의 액션을 고려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기법
  • 특징으로는 복잡한 논리적 관계를 표현하기 좋고, 누락된 요구사항 검사에 용이함

⓸ 상태 전이 테스트(State Transition Testing) :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테스트하는 기법

 

  • 시스템을 상태 전이도로 모델링한 후 상태 전이도에서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기법
  • 상태 전이도는 시스템 외부에서 들어오는 일련의 이벤트들에 대해 시스템 상태가 어떻게 전이되고 어떤 식으로 반응하는가를 나타내는 도구

⓹ 유스케이스 테스트(Usecase Testing)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⓺ 분류 트리 테스트(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시스템 또는 SW의 입력 및 동작을 다양한 기준으로 구분한 트리를 이용해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함
  • 동등 분할 영역을 구분하는 것과 유사하며, 동등 분할 테스트 커버리지 측정 원리와 동일함

⓻ 페어와이즈 테스트(Pairwise Testing) :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 대부분의 결함이 두 입력 값의 상호 작용에 기인하므로, 가능한 모든 입력 값의 조합을 테스트한 것과 비숫한 효과를 얻음
  •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 구성이 용이하고, 입력 변수 개수와 입력 가능 값이 많을수록 테스트 케이스 도출 복잡도가 높음

< 경험 기반 테스트의 유형 >

 

유형 설명
탐색적 테스트
(Exploratory Test)
테스트 스크립트 또는 테스트 케이스를 문서로 작성하지 않고 경험에 바탕을 두고 탐색적으로 기능을 수행해보면서 테스트하는 기법
사전에 구체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테스트 대상에 대한 이해, 테스트 케이스 설계, 테스트 실행을 병행하는 방식
 무작위 테스팅이 아닌 중대한 테스트 위주, 테스트 엔지니어의 휴리스틱한 능력 필요, 제품을 익히면서 테스트를 설계하고 테스트 수행
 구성요소 : 테스트 차터, 시간 제한(Time Boxing), 노트(Note), 회고

오류 추정
(Error Guessing)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특정 테스트 대상이 주어지면 테스터의 경험과 직관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들을 나열하고, 해당 실수에 따른 결함을 노출하는 테스트 수행
일반적으로 예상되지 않는 상황이 사용자 입력값으로 적절히 처리되고 있는지 확인할 때 유용
필수 입력, 입력 항목의 길이, 입력 항목의 형식, 입력 값의 명시적 제약사항, 입력 값의 무시적 제약사항 등을 확인할 때 유용

※ 휴리스틱(Heuristics) : 경험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하거나 발견해 내는 방법

※ 테스트 차터(Test Charter) : 수행될 각 테스트 세션에 대해 명확한 임무를 설정해 놓은 명령지

※ 회고(Debriefing) : 탐색적 테스팅 세션 종료 후 팀원끼리 요약 보고 시간을 갖고 테스트 수행 과정과 경험을 팀원과 공유하는 보고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