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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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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2)

h00ddu 2024. 1. 26. 07:10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3) 객체 지향 분석 방법론

 

1. 객체 지향(Object Oriented) 개념

 

  • 실세계의 개체를 속성과 메서드가 결합한 형태의 객체로 표현하는 기법

2. 객체 지향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클래스
(Class)
• 특정 객체 내에 있는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푸상화하는 단위
•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
• 속성은 변수의 형태로, 행위는 메서드 형태로 선언
객체
(Object)
• 물리적, 추상적으로 자신과 다른 것을 식별 가능한 대상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메모리에 할당됨
• 객체마다 각각의 상태와 식별성을 가짐
메서드
(Method)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
•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
•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Function) 또는 프로시저(Procedure)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
메시지
(Message)
• 객체 간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수단
•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방법
•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은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짐
• 메시지는 객체에서 객체로 전달됨
인스턴스
(Instance)
• 객체 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를 통해 만든 실제의 실형 객체
•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
• 실제로 메모리상에 할당
속성
(Property)
• 한 클래스 내에 속한 객체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값들을 단위별로 정의
• 성질, 분류, 식별, 수량, 현재 상태 등에 대한 표현 값

 


3. 객체 지향 기법

 

기법 설명
캡슐화
(Encapsulation)
• 서로 연관된 데이터와 함수를 함께 묶어 외부와 경계를 만들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내는 기법
• 결합도가 낮아지고 재사용이 용이
• 정보 은닉과 관계가 깊음
•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 효과가 적음
상속성
(Inheritance)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없이 물려받아 사용하는 기법
다형성
(Polymorphism)
•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 상속받은 여러 개의 하위 객체들이 다른 형태의 특성을 갖는 객체로 이용될 수 있는 성질
•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이 대표적
추상화
(Abstraction)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추상 클래스를 설정하는 기법
정보 은닉
(Information Hiding)
• 코드 내부 데이터와 메서드를 숨기고 공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코드 보안 기술
• 필요하지 않은 정보는 접근할 수 없도록 하여 한 모듈 또는 하부 시스템이 다른 모듈의 구현에 영향을 받지 않게
  설계됨
• 모듈 사이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줌
관계성
(Relationship)
• 두 개 이상의 엔터티 형에서 데이터를 참조하는 관계를 나타내는 기법
• 관계성의 종류
 - 연관화(Association) : is-member-of 관계, 클래스와 객체의 참조 및 이용 관계이며, 같은 계층에 속하는
   클래스들 간의 상호 의존성을 보여주는 비계층적 관계성을 나타냄
 - 집단화(Aggregation) : is part of 관계, part-whole 관계이며, 서로 관련 있는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 한
   개의 상위 객체를 만드는 특징이 있음(일반화와 달리 상위 클래스의 성질들이 하위 클래스로 상속되지는 않음)
 - 분류화(Classification) : is-instance-of 관계이며, 공통도니 속성에 의해 정의된 객체 구성원들의 인스턴스
 - 일반화(Generalization) : is-a 관계, 클래스들 간의 개념적인 포함 관계
 - 특수화(Specialization) : is-a 관계, 상위 클래스의 특성들을 상속받으면서 하위 클래스에서 나름대로 수정을
   가하고 자기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갖는 관계

※ 오버로딩(Overloading)과 오버라이딩(Overriding) 차이점

오버로딩(Overloading)
void fn(int a);
void fn(char a);
void fn(int a, int a);
매개변수의 유형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가지는 기법
오버라이딩(Overriding)
class A{
   void fn(int a);
}
class B : public A{
   void fn(int a);
}
• B 클래스는 A 클래스를 상속
• 상위 클래스(부모)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자식)가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기법

 


4. 객체 지향 설계 원칙(SDLID)

 

원칙 설명
단일 책임의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생성되며, 클래스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하나의 책임을
  수행하는데 집중되어 있어야 한다는 원칙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5원칙 중 나머지 4원칙의 기초 원칙
개방 폐쇄 원칙
(OCP, Open Close Principle)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컴포넌트, 클래스, 모듈, 함수)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는
원칙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서브 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상위 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
• 객체 설계 시 특정 기능에 대한 인터페이스는 그 기능과 상관없는 부분이 변해도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의존성 역전의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객체에서 어떤 클래스를 참조해서 사용하는 경우, 그 클래스를 직접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의 상위 요소인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로 참조하라는 원칙

 


5. 객체 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의 개념

 

  •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속성과 연산, 관계를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6. 객체 지향 분석 방법론 종류

 

종류 만든 이 설명
OOSE
(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야콥슨
(Jacobson)
• 유스케이스에 의한 접근 방법으로 유스케이스를 모든 모델의 근간으로 활용하는 방법론
• 분석, 설계, 구현 단계로 구성
• 기능적 요구사항 중심의 시스템
OMT
(Object Modeling
Technology)
럼바우
(Rumbaugh)
•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모델링하는 방법론
• 분석 절차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OOD
(Object Oriented
Design)
부치
(Booch)
설계 문서화를 강조하여 다이어글매 중심으로 개발하는 방법론
 분석과 설계의 분리가 불가능
분석하는 데 이용된 객체 모델의 설계 시 적용

※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Information Modeling)이라고도 함
  -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를 찾고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ER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과정까지의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표현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드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표현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Function Modeling
  -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하는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를 활용하여 표현

 

  • 추가적으로 코드-요든 방법론, 워프-브록 방법론이 있음
방법론 설명
코드-요든(Coad-Yourdon) 방법론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여,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객체 지향 분석 방법
워프-브룩(Wirfs-Brock)
방법론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분석 방법